본문 바로가기
학습진로코칭/학습코칭

[책리뷰] 초등매일공부의 힘

by 빛이오는공간 2020. 7. 20.
반응형

* 직접사서 열심히 읽은 책입니다!

 

 

 

 

'초등 매일 공부의 힘' 이 책은 정말 추천한다. 나와 같이 예비초등 학부모는 꼭 읽었으면 좋겠다. 책을 읽고 너무 좋아서 이은경 선생님의 유투브로 구독하고 있다. 조근조근한 말투로 아이 학습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설명해주셔서 잘 듣고 있다.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초등시기 매일 공부가 중요한 이유, 과목별 매일 공부 습관을 만드는 방법, 매일 공부시간 만들기 1년 플랜, 매일 공부가 자기주도학습으로 가는 9가지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두다 중요하다!!^^;;

 

왜 매일 공부를 해야 할까? 몰아서 하면 안될까? 그냥 학원 다니면 되지 않나?

(23쪽) 초등시절 단단히 다져놓은 자기 주도적 공부 습관은 평생 무기가 됩니다. ... 아이마다 속도가 다르다는 진리를 수시로 마음에 새겨주세요. 초등 6년 내내라도 만족스러운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갖게 될 때까지 반복하고 기다리고 격려하는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 중고등학생이 되었는데도 부모가 아이의 공부를 주고하고 권력으로 이끌어 가려고 하면 아이와 사사건건 부딪칠 수 밖에 없습니다.

 

(26쪽) 믿는 만큼 자라고, 가르치지 않아야 배웁니다.

명언이다.

 

가장 중요한 일은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고 매일 공부의 종착지는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엄청난 사교육비로 부모도 힘들고, 아이도 왜 가야하는 지 이유를 모르는 채 끌려다니다가 시간만 허비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나도 예체능 학원 외에 학습하는 학원을 언제가는 보내겠지만, 최소한 학원을 보내는 이유에 대해 명확히 하고 보내고 싶다. 다른 친구들이 다니니까? 불안하니까? 최소 이런 이유라면 보내고 싶지 않다. 우리도 어렸을 때 학원에서 공부 안 하고 멍하게 앉아 있다가 온 기억이 있지 않는 가. 공부방을 운영할 때도 80%의 학생들은 멍한 상태이다. 엄마가 가라고 해서 온 것이고, '시간 지나면 보내주겠지. '하며 장난치고 말썽부리거나 가만히만 앉아 있는다. 10%의 학생들은 집중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고 질문도 한다. 나머지 10%만이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만 직성이 풀려서 집으로 돌아간다. 내 아이가 80% 아이들처럼 학원비만 가져다 주는 그런 학생은 안 되었으면 좋겠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라도 가정에서 어느 정도 공부 습관이 길러져서 본인이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해결하려면 어떤 스타일의 학원을 가야하는 지 능동적으로 선택했으면 좋겠다.  그것이 자기주도학습인 것이다.

 

매일 공부가 자기주도학습으로 가능 9가지 법칙에 대해 나온다.

- 공부보다 중요한 3가지 : 건강, 예의, 생활습관

- 로봇처럼 문제 푸는 아이로는 만들지 마세요. 이미 몸에 밴 습관은 성적이라는 결과와 무관하게  아이에게 성취감을 가져다주고 높은 자존감을 만들어낼 것이기 때문이다

- 결과는 '무심하게', 과정은 '과하게' 칭찬해주세요. 단원평가, 받아쓰기 점수는 무심하게 반응하되, 매일 공부 습관을 꾸준히 실천하는 모습에 과하게 칭찬해주세요.

- 아이가 직접 선택하고 계획할 기회를 주세요. 왠만하면 아이 스스로 하도록 하고, 엄마는 아이가 공부할 때 자신의 일을 하세요. 빨간펜으로 틀린 것 표시하는 것보다 형광펜으로 잘 한부분 표시해주세요.

- 아이의 꿈을 자주 일상적으로 나누세요.

- 아이의 성향에 따라 단기, 장기 보상을 선택하세요. 어릴 수록 집중력이 짧을 수록 매일 혹은 1주일 단위의 잦은 보상이 효과적이다.

- 절대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마세요.

- 단호함과 다정함을 일관되지 보여주세요.

- 아이에게 롤모델이 되어주세요. 부모가 먼저 매일운동, 매일독서, 강의영상 시청, 영어책 낭독, 글쓰기, 여행계획 세우기, 스마트폰 절제, 매주 도서관 또는 서점 방문하기.

 

9가지 법칩 중 다 중요해서 뭐하나 생략할 것이 없다. 공부보다 중요한 3가지는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특히나 7살이 되니 예의에 대해서 매일 아이에게 설명하고 또 설명한다. 위 9가지를 지키기 위해 매일 노력하는 데, 생각해보니 칭찬을 조금 더 해줘야 겠다. 나름 칭찬한다고 하는데, 무뚝뚝한 성격이라 아이가 잘 모를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든다. 오늘은 아주 과하게 '매일' '꾸준히' 공부한 점을 마구마구 칭찬해줘야 했다.

 

 

 

 https://coupa.ng/bIyB7b

가나.황금부엉이 (전2권) 초등 매일 공부의 힘 + 습관의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