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표 학습/엄마표놀이

[아이와 함께하는 엄마표 과학놀이] 저절로 불어지는 풍선, 화산 분출 실험

by 빛이오는공간 2020. 8.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과학놀이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희 아들의 꿈은 과학자라고 합니다. 참.. 일반적이죠? ㅎㅎ 곧 대통령이 되고 싶다.. 우주인이 되고 싶다고 할까요?ㅎㅎ 과학자가 꿈이 된 계기는 울 초에 에디슨 위인전을 읽어주니 자신도 이렇게 실험을 하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그때 코로나가 아주 심각할 때여서 늘 집에만 있었기 때문에, 집에 있는 재료로 몇 가지 실험을 해주었죠. 반응이 아주 좋더라고요! 자주해주면 좋겠지만,, 게으른 엄마라 요즘은 못 해줬네요.. 저는 유투브에서 아이들 실험하는 영상을 보고 따라 했는데 "세상에서 제일 신기한 엄마표 과학놀이" 라는 책이 있더라고요. 구매해서 읽어보니 따라하기 쉽게 다양한 실험을 정리해놨고, 어떤 과학원리가 적용되었는지 나와 있어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2가지 실험을 소개할 건데요. 재료가 비슷해서 한번에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치우는 것은 엄마의 몫이니, 한 번할 때 비슷한 재료끼리 하면 덜 수고롭죠 ㅎㅎ 주 재료는 베이킹소다, 식초, 주방세제, 페트병, 깔때기입니다.

 

<풍선이 저절로 불어진다고?>

 

 

 

원리는 산성인 식초와 염기성인 베이킹소다가 결합하면 이산화탄소가 발생해서 풍선이 불어지는 원리입니다. 아이들에게 이런 과학원리를 설명해주면 무슨 말인지 전혀 이해 못하겠고, 그저 마술같게 느껴지겠죠? 그래도 좋은 것 같아요. 꼭 과학 원리를 모르더라도 재료들을 어떤 절차와 방식으로 섞었더니 어떠한 현상이 발생되었다는 느껴도 성공인 느낌이에요. 그래서 즐거웠다고 하면 앞으로 과학이나 실험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흥미로운 놀이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 방법

1) 풍선을 여러번 불어서 부드럽게 만듭니다.

2) 페트병에 식초를 100ml 정도 넣습니다. 물감을 섞어도 좋아요.

3) 풍선 입구에 깔때기를 끼워서 베이킹소다를 2스푼정도 넣습니다.

4) 베이킹 소다를 넣은 풍선을 페트병 입구에 끼웁니다.

5) 풍선을 페트병 위로 올려서 베이킹 소다가 페트병 안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6) 풍선이 서서히 부불어 오르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화산 분출 실험>

 

 

 

원리는 풍선이 저절로 불어지는 실험과 같고요. 주방세제와 빨간색 물감을 함께 넣어서 용암처럼 표현하면 됩니다. 실제 화산처럼 꾸미면 더욱 리얼하겠죠. 페트병에 찰흙으로 산을 표현하고 공룡 인형도 주변에 두고요. (저는 귀찮은 엄마라.. ㅠㅠ 꾸미는 것 없이 그냥 했습니다.;;)

 

 

- 방법

1) 페트병에 베이킹소다를 반쯤 채웁니다.

2) 빨간색 물감과 주방세제를 섞은 다음, 화산에 넣고 젓가락으로 섞어줍니다.

3) 물약병에 식초를 담아서 입구에 넣습니다.

4) 용암이 솓구치면 보면서 조금씩 식초를 더 넣습니다.

 

아주 조금만 노력해주니 좋아합니다. 꿈이 과학자로 정해진 순간이죠ㅋㅋ 세상 뿌듯했지만 치우는 수고로움때문에 한번밖에 못 해줬네요. ㅎㅎ 3일 연휴에 가정에서 무엇을 하면서 놀까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정도 하기 좋은 과학 놀이입니다. 모두 즐거운 휴일 되세요^^

 https://coupa.ng/bIyvzU

세상에서 제일 신기한 엄마표 과학놀이 + 세상에서 제일 재밌는 종이접기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