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진로코칭/학습코칭

학습플래너작성법 주간계획표 일일계획표

by 빛이오는공간 2023. 7.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빛이오는 공간 루미쌤입니다!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무엇을 해야하나 생각을 하죠?

단지, 생각만 하면 실천이 어려우니까 계획표를 작성합니다. 계획표는 우리가 어린시절에 동그라미에 피자 자르듯이 그으면서 하루의 시간표를 작성했던 것 부터 시작해서 조금 커서는 간단한 체크리스트부터 디테일한 시간과 하는 일, 우선순위까지 작성하는 플래너까지! 다양하게 있는데요. 무엇이 좋다 나쁘다는 없고, 나에게 맞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는 플래너에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은 제 스타일은 아니여서 ㅎㅎ 체크리스트에 우선순위를 적는 것으로 주로 합니다. 어떤 사람 꼼꼼하게 적으면서 실천력을 높일수 있으니 플래너에 많은 양을 기입하기도 하고요!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나 똑같이 주어진 24시간을 관리하는 능력인 것 같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저는 바빠서 시간이 없어요. 라고 말하죠. 진짜 학생들이 바쁘긴 해요 ㅠㅠ 하지만 진짜 조금의 시간도 없을까요? 시간이 없을수록 우선순위가 중요합니다. 아래 영상 확인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Lg8f-zLAJ4w 

골프공! 중요한 것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그것이 포인트죠. 사람은 주어진 24시간에 내가 몰입해야하는 것 몇 가지에 집중해야 효율을 올라간다고 합니다. 우리의 골프공을 찾고 그것에 몰입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학습플래너작성법 팁

1. 목표 설정

공부 플래너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설정하세요. 목표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달성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주에 수학 시험에 대비하여 각 주제의 요점을 복습하고 연습 문제를 풀 것"과 같은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2. 주차별 계획

주차별로 공부 계획을 세워보세요. 이는 큰 목표를 작은 조각으로 쪼개어 단계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각 주차마다 복습할 주제, 읽을 교재, 푸는 문제 수 등을 계획해 볼 수 있습니다.

3. 일일 스케줄링

플래너에는 일일 스케줄링을 포함시켜 보세요. 매일 할 일과 할당된 시간을 명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는 교재를 읽고 이해하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연습 문제를 푸는 식으로 세부적인 스케줄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우선순위 설정

할 일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해야 합니다. 중요하고 시급한 작업을 먼저 수행하고, 그 다음으로 다른 작업들을 처리하세요. 이렇게 하면 주요 과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시간 관리

공부에 할애할 시간을 명확히 정하세요. 스케줄에 휴식 시간과 여유 시간을 넣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부에만 집중하다 보면 지치고 피로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정기적인 검토

주기적으로 플래너를 검토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계획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목표에 도달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하면 됩니다.

7. 유연성 유지

계획은 중요하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유연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예기치 않은 일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대처할 수 있도록 여유 시간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획을 수정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8. 중요한 날짜와 마감일 고려

공부 플래너를 작성할 때 중요한 시험일, 프로젝트 마감일 또는 기타 중요한 날짜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날짜들을 강조하고, 해당 일정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도록 플래너에 반영해야 합니다.

9. 성취감과 보상

계획을 수행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보상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작은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자신을 칭찬하고, 보상을 주는 방식으로 동기부여를 유지하세요. 이는 공부 플래너를 계속해서 사용하고 성공적으로 공부를 이어나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

공부 플래너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스케줄링과 계획의 효과를 평가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플래너를 검토하고, 작성한 계획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를 파악하세요.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효율적인 플래너 작성 방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팁과 가이드라인을 활용하면 공부 플래너를 효과적으로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공부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플래너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목표와 스케줄을 명확히하고 계획적으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 글 : https://kry0104.tistory.com/184

 

지능 및 적성 검사를 통해 아이의 진로를 설계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루미학습진로코칭 루미쌤입니다. 어른이 되고 보니, 학생시절에 진로에 대해 고민을 충분히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평균 수명이 80세가 넘었고, 앞으

kry0104.tistory.com

참고글 : https://kry0104.tistory.com/179

 

MTLC 학습역량진단검사로 공부역량 X-ray 검사하세요~!!

안녕하세요. 루미학습진로코칭 루미코치입니다^^ 벌써 더위가 성큼 찾아온 것 같아서, 올 여름이 얼마나 더울지 기대되네요 ㅎㅎ 곧 여름방학도 찾아오고, 1학기가 마무리 되어가는 시점에서,

kry0104.tistory.com

https://coupa.ng/bKsoz4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https://www.coupang.com/vp/products/6113781891?itemId=11539691585&isAddedCart=

 

리훈 차일드라이크 워킹스마일 초등학생 스터디플래너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https://www.coupang.com/vp/products/5233863013?itemId=7374555520&isAddedCart=

 

리훈 만년형 100일 라스트매치 스터디 플래너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