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의 ABC 이론은 심리학자 앨버트 엘리스(Albert Ellis)가 고안한 인지 행동 치료의 기초 이론 중 하나로, 개인의 감정적 반응과 행동이 어떤 구조로 형성되는지를 설명합니다. 이 이론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1. **A (Activating Event)**: 자극이나 사건으로, 개인에게 감정적 반응을 유발하는 외부의 상황이나 내적 생각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의 비난이나 실패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2. **B (Beliefs)**: 특정한 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나 사고방식입니다. 이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으며, 개인이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는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항상 실패해"라는 신념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3. **C (Consequences)**: 이러한 신념이나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감정적 또는 행동적 결과입니다. A와 B 간의 관계를 통해 C가 형성됩니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신념으로 인해 우울한 감정이나 회피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ABC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생각과 신념을 재구성하여 감정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부정적인 사건에 대한 신념을 수정함으로써 감정과 행동을 개선할 수 있다는 원리를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상담 및 치료 방안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과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신념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공부에 대해 부정적 신념을 가진 학생들은 공부를 떠올리면 짜증나게 되고 집중하지 못하는 결과가 생깁니다.
공부에 대한 긍정적 합리적 신념을 여러번 반복해서 읽어서 내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장과 발전: "공부를 통해 나의 지식과 능력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으며, 이는 미래에 나의 기회를 넓혀줄 것이다."
2. 노력의 결과: "꾸준한 노력이 가장 중요한 성공의 열쇠이며, 내가 열심히 공부할수록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문제 해결 능력 향상: "공부는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 주어, 다양한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준다."
4. 자기주도 학습: "스스로 공부하는 것은 내가 원하는 지식을 선택하고, 내 속도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
5. 미래의 투자: "지식은 내가 앞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자산이며, 지금의 투자는 미래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러한 신념들은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https://open.kakao.com/o/sintdKkf
로켓배송으로 빠르게, 로켓와우 멤버십으로 할인과 무료 반품까지 | 쿠팡
쿠팡 로켓배송, 로켓프레시, 로켓직구, 로켓럭셔리까지 쿠팡 멤버십으로 모든 혜택을 한 번에 누려보세요. 쿠팡 로켓와우 멤버는 무료배송도 가능합니다.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학습진로코칭 > 학습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 가족여성회관 찾아가는 강좌 <부모교육_학습역량을 통해 학습 효능감 높이기> (0) | 2024.11.16 |
---|---|
ADHD 증상에 대해 알아 보아요! (1) | 2024.11.08 |
공부가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들 ☆ ABCDF 이론 적용! (0) | 2024.11.02 |
다양한 암기법을 적용하여 나만의 공부 전략을 세워 보세요! (0) | 2024.10.28 |
[학습코칭]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0) | 2024.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