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진로코칭/학습코칭

7살 일일공부.매일학습.공부습관

by 빛이오는공간 2020. 7. 19.
반응형

코로나때문에 올해가 어떻게 지나간지 모르게 반 이상 흘러갔다. 왠지 흘러 갔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다. 타의(코로나)로 시작된 가정보육 4개월동안 얻은 것이라면 7살 아들 공부습관, 공부계획이다. 처음에는 나도 특별한 가이드없이 한글하고, 연산하고, 영어도 열심히 해야지? 했지만 하다 보니 내가 어느 정도의 소신과 기준이 있어야 겠다는 것을 느꼈다. 그렇지 않고는 이것도 필요하고 저것도 해야할 것 같고.. 그렇다고 우리 애는 전혀 학습능력이 뛰어나지도 않고.. 불안함의 연속이다.

이것도 생각 차이일 수 있는데, 7살 애한테 무슨 공부? 하시는 분도 있을 것이고, 영어유치원도 보내고 한자, 주산, 제2외국어까지 하는 친구도 있으니.. 모든 것은 아이의 역량과 부모의 기준 차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비교할 필요는 없고, 아이 학습에 대해 보고 배울 수 있는 부분은 적용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참고로 7살 아들은 전혀 학습능력이 뛰어 나지 않는 지극히 평범한 아이다^^

내가 아이 학습에 대한 기준을 갖게 해준 책이 이은경 선생님의 "초등 매일 공부의 힘"이다. 이 책을 읽고 그동안에 머릿속에 떠돌아 다녔던 내 생각들이 정리되는 느낌이었다. (책 내용은 나중에 따로 쓸게요) 포인트는 초등시절에는 학습에 대한 기초공사를 튼튼히 해야하는 것이다.

기초는 독서, 연산, 영어 3가지로 꼽을 수 있다.

1.독서와 글쓰기
초등성적이 고등성적으로 연결되는 것도 아니고, 입시제도는 계속 바뀐다. 또한 책을 좋아하는 친구들은 학습능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데 당장 초등성적에 반영되지 않더라도 중고등성적에 빛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초등시기 독서습관은 무조건 잡아야한다. 또한 초등시험 역시 서술형으로 바뀌었다. 글쓰기가 습관이 되지 않으면 앞으로 접할 많은 시험에서 고비가 올 수 있다.

2.연산
연산은 수학에서 기본이므로 사고력, 창의력하기 전에 교과서 익힘책의 완벽한 이해와 연산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그 후 심화문제도 하고 사고력수학도 하는 것이다.

3.영어
영어는 언어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성적을 올리기 어려운 과목이다. 물론 내신은 정해진 시험범위 내에서 공부하면 어느 정도 성적이 잘 나오겠지만, 그것이 영어 실력에 반영되는 것이 아니다. 기본 영어실력이 부족하면 수능공부할 때 너무 많은 시간을 영어에 투자해야 한다. 따라서 시간 여유가 많은 초등시기에 영어를 해두면 좋다.

7살 아들의 하루 공부량은 30분~1시간 정도로 하고 있다. 본인이 집중하면 30분이면 끝난다! 이것은 책상에서 연필 잡고 하는 공부를 말한다. 책 읽고 영어영상 보는 시간은 제외. 책은 공부가 아니라 놀이라고 늘 강조하고, 영어영상은 본인이 좋아서 보는 것이기 때문에 30분만 보도록 하지만 더 보겠다고 떼쓴다.

연필잡고 하는 공부로는,
수학 : 소마셈연산 2장(필수), 사고력수학 2장(선택)
영어 : ort, i like to read 키즈북토리 워크지(2~3장)
국어 : 일기쓰기(책읽기로 대체 가능)
이 정도 하면 엄청 집중한 날은 30분. 보통은 40~45분정도 걸린다. 학교 한 교시 수업시간과 비슷하게 맞추려고 했다.

그밖에, 자기 전이나 등원 전에 한글책, 영어책(ort) 소리내어 읽게 하고 영어영상(만화)을 30분정도 시청한다.

공부습관이 된 듯 하여, 보상없이 했는데 차츰 느슨해지는 경향이 있어서 최근에 '별 '을 모으면 쿠폰을 주게 되었다. 이은경선생님 유투브 영상을 보고 네이버카페에서 다운 받은 자료를 살짝만 바꾸었다.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카페에서 이은경 검색하세요~)

이은경선생님도 공부 보상에 대해 유투브에서 언급하셨는 데, 초반부터 큰 금액으로 보상해주면 안 된다고 하셨다. 이후에 점점 커질 수 있다고.. 그래서 3천원 선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의논해서 쿠폰을 만들었다. 현재 15개 별을 모아서 '엄마랑 데이트 쿠폰'을 쓰겠다고 한다. 아들이지만 애교도 많고 순한 편이다^^

혹시나 아이 공부에 고민하고 있을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위로? 또는 가이드?가 되었으면 좋겠다. 아직 시작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떻게 다 시키지? 할 수도 있다. 두달만 고생하면 습관 잡히니 엄마가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

또는 우리 아이는 더 많이 하는데.. 저건 너무 적지 않나? 생각할 수도 있다. 더 하고 싶지만 우리아들에게는 최선이다. 서로 스트레스 받지 않으면서 기초 학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초를 튼튼히 해두면 나중에 본인 스스로 할 것이라고 믿는다.

https://link.coupang.com/a/beOEsc

 

초등 매일 공부의 힘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