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표 학습/독서&한글

[예비초등 준비] 초등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 수록 책 목록

by 빛이오는공간 2020.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또바기맘입니다^^

 

벌써 11월이 1/3이 지나갔네요~ 이제 곧 8살이 되는 아들을 위해 공부방때 활용했던 1학년 국어교과서를 펼쳐 봤어요. 1학년 국어는 미리 예습할 필요는 없는 데요. 수록되는 책을 미리 집에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1학년 국어교과서 표지는 이렇습니다. 가, 나로 나누어지고요. 국어활동이라는 책이 별도 있어요.

 

1학년 처음에는 내용이 쉽죠. 간단한 단어 위주로 배웁니다. 자음, 모음도 배우고요. 하지만 다른 과목도 있으니, 글씨를 알아야 책도 읽고 알림장도 쓰니까요. 한글은 어느 정도 읽고 쓸줄 알아야 1학년 생활이 쉬워요. 학교가서 한글 배우면 되지는 옛말입니다. ㅠㅠ 이미 대부분 한글을 알고 오고, 선생님도 그걸 감안해서 수업하시니까요. 혹시나 한글이 약한 예비초등은 남은 기간동안 한글 공부를 열심히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아들도 포함이고요 ㅠㅠ)

 

교과서 맨 뒤를 보면 해당 교과서에 수록된 책 리스트가 나옵니다. 1학년 뿐만 아니라, 다른 학년들도 방학 때 다음 학기 책에 수록된 책만 읽어도 국어 예습은 끝! 왜냐하면 교과서에는 일부분만 나오거든요.. 그래서 전체 글을 읽어보면 줄거리를 이해하게 되고, 학교에서 교과서를 읽어도 무슨 말인지 금새 이해할 거에요. 국어 문제집 푸는 스킬은 나중에 쌓아도 되니 저학년때는 열심히 책 읽는 것이 우선인 것 같아요.

 

1학년은 수록된 책이 많지 않네요. 이번 겨울에 도서관에서 빌려서 보면 좋을 것 같아요!

 

1학년-가 (동요집 제외)

라면 맛있게 먹는법, 권오삼

숨바꼭질 ㄱㄴㄷ, 김재영

표정으로 배우는 ㄱㄴㄷ, 솔트앤페퍼

동물친구 ㄱㄴㄷ, 김경미

한글의 꿈 포스터, 성유진

생각하는 ㄱㄴㄷ, 이보나

손으로 몸으로 ㄱㄴㄷ, 전금하

어머니 무명 치마, 김종상

이가 아파서 치과에 가요. 한규호

인사할까? 말까? 허은미

 

1학년-나  (동요집 제외)

구름놀이, 한태희

동동 아기 오리, 권태웅

글자동물원, 이안

아가 입은 앵두, 서정숙

강아지 복실이, 한미호

 

동요집은 제외했고요. ㄱㄴㄷ 관련된 책 제외하고 10권정도만 읽어보면 될 것 같아요! 저도 도서관이 있나 찾아봐야겠네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하세요!!^^

 

https://coupa.ng/bKsoz4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