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표 학습/엄마표수학

[아이와 함께 집콕놀이]사고력수학.쌓기나무 (초등수학교과서 바탕)

by 빛이오는공간 2020. 9.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또바기맘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1주일 연장되었네요. 부디 일주일 안에 확진자 수가 확 줄어들었으면 좋겠어요ㅠㅠ

오늘은 오랜만에 묵혀놓은 가베의 나무블럭을 꺼내서 쌓기나무놀이를 해봤어요. 초등 수학 교과내용과 연계해서 소개해드릴게요.

2학년 수학익힘책입니다.

쌓기나무 갯수 구하기, 각 층의 쌓기나무 수와 위치 등의 문제입니다.

6학년 수학 교과내용입니다. 교과서가 없어서 문제집의 설명을 찍었습니다.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각 층의 쌓기나무 갯수, 위앞옆에서 본 쌓기나무 모습 및 갯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어릴때 블록놀이를 많이 해보면 가르쳐주지 않아도 쉽게 풀지만, 안 해본 친구들은 어려워하는 단원입니다.

7살아들과 해본 쌓기나무 놀이입니다.
준비물: 같은 크기의 정육면체 블록 여러개, 손코팅지(또는 코팅), 보드마카, 휴지(칠판지우개)

가로세로 5칸짜리 표를 2개만들고, 손코팅지를 붙여서 오렸습니다. 손코팅지를 붙인 이유는 보드마카를 써서 썼다가 지웠다하려고요~ 휴지나 칠판지우개로 쓱쓱 지우면 됩니다.

한 사람은 숫자를 쓰고, 다른 한 사람은 그걸 보고 쌓기나무의 갯수대로 쌓아올립니다. 표를 정사각형으로 만들껄 그랬네요. 혹시 하시면 정사각형으로 블록크기에 맞춰서 하면 더 보기 좋을 것 같아요.

쌓으면서 여러가지를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 위아래앞뒤 위치에 대한 설명

- 각 층마다 쌓기나무가 몇개가 있는지
예) 이것이 빌딩이라면 2층에는 블럭이 몇 개있을까? 보이지 않는 것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힌트를 줍니다.

- 쌓기나무 총 갯수 맞추기

- 숫자를 쓰는 사람은 총 블럭갯수보다 적게 써야하니까 덧셈연산도 해야합니다. 아이는 신나서 큰 숫자를 잔뜩 쓰더라고요. 저는 쌓기나무가 26개있어서 여러 숫자를 써도 되는데 총 26을 넘지 말라고 규칙을 정했더니 자동 덧셈 연습이 되더라고요.

- 먼저 쌓기나무를 쌓은 후, 앞뒤위옆에서 본 모습을 그려봤습니다.

앞에서 본 모습인데, 한 칸 색칠 안했네요!! ㅋㅋ


하다 보니 6학년 교과내용까지한거나 마찬가지가 됐어요. 아이는 블록놀이해서 무척 만족스러워했고, 저 역시 만족스러웠네요. 힘든데 계속 놀아달라고해서 놀아(?)준거 였거든요.ㅎㅎㅎ 서로 잘 놀았으니 됐네요^^

사고력수학 문제집에도 종종 등장하는 쌓기나무입니다. 아이 키우시는 분들은 집집마다 블록이 집에 많을 거에요. 블록으로 놀이하실 때 참고하시기를 바랄게요!
오늘 하루도 힘내세요!!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