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표 학습/엄마표수학

[엄마표수학- 초등연산교재 비교] 소마셈 vs 원리셈 (초등1학년)

by 빛이오는공간 2020. 8.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연산교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7세 아들은 현재 '소마셈' P8권을 풀고 있어요. 다음단계인 A1,2단계(초등1)를 구매해봤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샀던 천종현수학연구소에서 만든 '원리셈'과 목차 및 구성을 비교해보았어요~!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소마셈을 하고 있는 이유는 그전에 시매쓰 상위권연산을 풀었는데요. 기본연산이긴 하지만 풀이방식을 생각해서 답을 써야하니까 시간이 오래 걸려서 점점 흥미를 잃어가더라고요. 그래서 3권정도 풀고 쉬워보이는 소마셈으로 바꿔주니까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쉽다고요^^;; 유아 및 초등저학년은 자신감이 중요하니까 아이가 쉽게 느끼고 재미있어하는 교재로 가야겠다 싶었어요. 저의 욕심은 내려놓고요~~!!

 

소마셈, 원리셈의 표지 모습입니다.

 

 

 

 

 

 

목차입니다.

 

 

 

 

보시면 순서 다른 부분이 한 군데 있어요. 원리셈은 초등1학년 1권이 받아올림없는 두자리수 덧셈뺄셈인데, 소마셈은 덧셈구구(한자리)입니다. 이전에 두자리수 덧셈뺄셈을 많이 해본 친구라면 원리셈1권을 바로 시작해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당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겁부터 먹을 것 같네요. 초등 수학교과서도 한자리수부터 알려주고 한자리수의 덧셈뺄셈을 알려주니까요. 아니면 원리셈 2권부터 풀고 1권은 6권 앞에 풀면 좋을 것 같고요.

 

두 책 모두 구성은 비슷합니다. 구체물(모형) 그림을 통해 덧셈 원리를 알려주고, 덧셈을 연습한 후, 퍼즐형태로 연산을 합니다. 그리고 문장제 연습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마지막은 연산만 할 수 있도록 문제만 수록되어 있거요.

반응형

수모형을 통한 연산(구체물) -> 연산연습 -> 연산퍼즐 -> 문장제 / 책 마지막은 연산연습. 이 순서는 원리셈과 소마셈이 동일합니다.

 (원리셈)

 

 

 놀이클래스 LIVE
설치하기 : http://iryan.kr/t6ci8n143l

 

놀이클래스 LIVE

ㄴ 우리 아이 안전한 온라인 화상 놀이 ㄴ 직업놀이/ 영어놀이/ 세계문화탐방 등 선생님과 실시간 소통하는 놀이교실 ㄴ 직업놀이: 약사, 치과의사 직업체험 등 다수 클래스 보유

iryan.kr

ㄴ 우리 아이 안전한 온라인 화상 놀이
ㄴ 직업놀이/ 영어놀이/ 세계문화탐방 등 선생님과 실시간 소통하는 놀이교실
ㄴ 직업놀이: 약사, 치과의사 직업체험 등 다수 클래스 보유

 


(소마셈)

 

 

 

차이점은 원리셈이 문제양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소마셈A1 -> 원리셈2권 -> 소마셈A2 -> 원리셈3권. 이런식으로 소마셈과 같은 진도의 원리셈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소마셈은 얇은 편이라 하루에 2장씩 푼다면 15일 정도면 한 권이 끝납니다. 원리셈은 2장씩 풀면 22일.. 집중을 못하면 한달 정도 걸릴 것 같고요. 소마셈은 8권이고, 원리셈은 6권입니다.

지금까지는 진도는 상관없이 아이에 맞춰서 진행했는데 학교를 가면 진도와 속도도 신경을 써야할 것 같네요.

 

두 책 모두 연산의 기본에 대해 충실히 다루고, 차근차근 풀다보면 연산 능력이 향상될 것 같아요. 소마셈은 분량이 적고 글자도 크기 때문에 아이가 좋아하고, 같은 구성이라면 엄마입장에서는 원리셈이 더 끌리긴 해요^^ 연산량이 많으니 더욱 연습을 많이할 것 같아서요.

 

두 문제집 모두 추천드려요~~

 https://coupa.ng/bIytXA

 

원리셈 초등1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Iyt4D

 

소마셈 A세트(1학년):소마의 마술같은 원리셈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