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진로코칭/공부하는엄마

[육아서] 한국형 하브루타 밥상머리교육, '아이는 질문으로 자란다.'

by 빛이오는공간 2020. 9. 4.
반응형

어린 시절 나는 매우 내성적인 아이라서 학교에서 발표하는 시간이 매우 두려웠다.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발표라면 떨면서 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스스로 손을 들고 발표를 한 것은 거의 손에 꼽을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질문조차 하지 않았다. 교과성적은 매우 좋은 편이었는데 꾸준함과 성실함 덕분이었지, 호기심은 없었던 것 같다. 나의 성향도 있었지만 환경의 영향도 있었던 것 같다. 헌신적인 사랑으로 보살펴 주시는 부모님 밑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컸지만, 옛날 한국 정서가 강한 분들이라 '어른들 말에는 끼어들면 안 되지.'라는 말, 또는 꼬치꼬치 묻는 말에는 '말대꾸'하지 말라고 간주해버리시곤 했다. 어린 마음에 입 밖으로 뭔가 말이 나오다가도 쏙 들어간 적이 종종 있었다. 예의와 관련된 것은 지적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너무 빈번하면 질문 자체를 차단하게 된다. 나는 내 아이들에게 그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나도 요즘 비슷한 말을 할 때 있다. 아이의 질문을 차단하는 말, 아이의 생각을 자르는 말..

그런 나에게 이 책은 현실적으로 실천가능한 아이와의 대화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아이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워주기 위해서 '질문'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평상시 아이에게 하루 동안 어떤 질문을 했는지를 떠올려 보면, 거의 답이 정해져 있거나 단답형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밥 먹어. 숙제는 했니? 학원은 3시에 가야 하는 거 알지? 등등...

'아이는 질문으로 자란다.'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아이의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질문방법 중 당장 현실에서 실천 가능한 것만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익숙한 단어로 하는 키워드 질문놀이

행복, 사랑, 가족, 친구, 희망, 돈, 하늘, 학교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하나의 키워드를 질문 놀이 주제로 선택한다. '희망'이라는 키워드를 골랐다면 희망에 관한 여러 질문을 생각해본다. '희망이란 무엇일까?' '지금 너의 희망은 무엇인가?' '희망은 좋은 것인가?' 가족이 번갈아 가며 하나씩 질문을 말하고 그중에 괜찮은 질문을 뽑아서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이다.

 

2. 기분 좋은 질문으로 대화를 여는 방법

아이에게 '오늘 하루 가장 기분 좋은 일은 뭐였니?'라고 질문한다. 아이가 대답을 못한다면 부모가 먼저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친구와 놀았던 이야기를 한다면 놀이 종류, 방법, 친해진 계기, 친구의 성격, 장점 등을 물어본다.

 

3. 질문 꼬리물기

아이가 질문하는 것으로 대화를 시작한다. 아이가 대답을 하면 그 내용 중에서 궁금한 점을 끄집어내어 적당한 질문을 만들어서 다시 질문한다.

4. 질문 주고받기 게임

한 가지 키워드를 정해서 그 키워드가 들어가는 질문을 한 번씩 말하는 것이다. 질문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사람이 지는 게임이다. 아래 예시는 '자동차' 키워드로 질문 주고받기 게임을 하는 것이다.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보다 질문을 생각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느꼈다. 질문에 대한 답은 어른이 아니라 아이도 충분히 스스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5. 스무고개 놀이

어릴 때 많이 했던 놀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한 사람은 마음속으로 무엇인가를 떠올리고 다른 사람이 20번 질문을 해서 그것이 무엇인지 맞추는 것이다.

 

6. 영화와 드라마를 활용한 질문 놀이

영화를 보고 각자 질문을 써본다. 만약 종이에 질문을 쓸 여건이 되지 않으면 바로 질문을 던지고 대화를 시작해도 좋다. 비슷한 질문을 하나로 묶는다.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자기 질문을 말하고 서로 대화를 한다.

 

7. 신문을 읽고 토론하기

신문을 아이와 함께 나눠서 읽는다. 신문을 읽는 동안 또는 읽고 나서 키워드를 적도록 한다. 왜 그 단어를 골랐는지 질문을 하면서 대화를 시작한다. 신문 시가에 대한 질문을 함께 쓰고 토론을 한다.

8. 이미지를 활용하여 대화를 하는 방법

아이에게 여러 사진을 제시하고 그중에서 사진(그림)을 고르라고 한다. 사진을 고른 이유를 질문하며 대화를 연다. 질문 꼬리물기를 한다. 스토리를 만들어 대화를 나눈다.

9. 동화로 질문하고 토론하는 방법

동화택을 아이와 나눠서 읽는다. 다 읽고 각자 핵심 키워드를 적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노트에 동화와 관련된 질문을 써본다. 질문을 하나씩 공개하고 그 질문에 대한 생각을 주고받으며 대화한다.

 

 

10. 아이 인성을 키우는 부모의 질문법

일상생황과 갈등의 상황에서 다양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도록 '너라면?'이라고 자주 질문한다.

너라면 어떻게 행동을 했겠니?

네가 장애인이라면 어떤 기분이었겠니?

네가 대통령이었다면 어떤 결정을 내릴 거니?

 

11.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질문법

일상 대화, 신문, 책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의 원인을 질문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질문한다. 문제 해결방법을 분석한다. (그 방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 문제해결방법을 선택하는 질문을 한다. (여러 방법 중에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